<<1년 도전>> 매일 읽는 맥스웰 리더십 - 읽고 쓰고 생각하고

14일차 - 기대한 만큼 얻는다

냉장고안코끼리 2024. 6. 6. 21:10

<6월 6일> 기대한 만큼 얻는다 - 인생 성공의 법칙 (Falling Forward)

저 너머는 여전히 모래일까 아님 오아시스일까?

본문 요약

 머피의 법칙 " 나쁜 일이 한 번 생기면 계속, 그것도 최악의 순간에 일어나는 것", 피터의 법칙 "조직에서 계속 승진하다 보면 언젠가는 무능함이 드러난다.", 이와 비슷한 인간 행동의 법칙 " 기대한 만큼 얻는다."

 인간 행동의 법칙은 낙관적으로 볼 수 도 있고 비관적으로 볼 수도 있다. 그 대답이 바로 당신의 태도가 되며 그 태도가 인생관을 결정한다.

 모든 사람들이 낙관주의자는 아니다. 어떤 사람들은 태생적으로 '유리컵의 물이 반이나 차 있다'가 아니라 '반밖에 남지 않았다'고 생각한다. 하지만 타고난 성향에 상관없이 '만족의 비결'을 습득하면 좀 더 낙관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.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방법을 통해 어떤 상황도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.

  '만족감'은 대중적인 개념은 아니다. 우리 사회는 사실상 이 개념과 반대로 끊임없이 더 나은 것 더 좋은 것이 필요함을 요구하게 된다. 그러나 건전한 만족감이야말로 실패를 견디기 위한 필수조건이다.

 

"오늘, 내가 가진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라."

  나는 스스로 지금껏 크게 욕심 없이 만족감을 느끼고 살아왔다고 생각했다. 오늘의 글을 읽으면서 단 한 번도 그런 적이 없다는 것에 또 놀라게 되었다. 기대한 만큼 얻을 수 있고 또한 주어진 것들에서 만족할 수 있다면 어떠한 실패의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았을 것이다.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. 언제나 그렇듯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되고 그것이 충족되지 못했을 때 사실 실패라 볼 수 없는 상황에서조차 실패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. 마음을 비우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. 주어진 결과에 승복하고 현실에 만족할 수 있을 때 그다음도 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.

 

6월 6일 현충일에 만족감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게으른 베짱이가

만족이 있는 삶