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<1년 도전>> 매일 읽는 맥스웰 리더십 - 읽고 쓰고 생각하고

16일차 - 꿈을 격려하라

냉장고안코끼리 2024. 6. 8. 16:29

<6월 8일> 꿈을 격려하라 - 작은 시작 (25 Ways to Win with People)

무슨 꿈을 꾸고 있을까?

본문요약

 간직해온 꿈을 공유하는 것은 용기를 필요로하는 일이며 듣는 이에게 대단한 영광이며 그 사람에 대한 신뢰를 나타낸다. 말 한마디로 상대방의 꿈을 박살낼 수도 시의적절한 한마디로 힘을 줄수도 있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.

 누군가 꿈을 털어놓는다면 귀담아 듣고 자신의 생각이나 이상과 다를 지언정 그 꿈을 파괴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되다. 오히려 꿈을 펼치게 하는 사람이 되라. 상대방이 아무리 얼토당토 않은 꿈을 꾸더라고 그것이  그사람의 꿈을 비난할 구실이 될 수는 없다.

"오늘, 누군가의 꿈에 귀 기울여라."

 항상 꿈이란 단어를 듣게 되면 나의 꿈만을 생각해 오곤 했었다. 나는 이런 꿈을 꾸고 이런 생각을 하고 언제나 내가 중심이었던 것이다. 어쩌다 다른 사람의 꿈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때는 무신경하게 반응하고 또 어떤 때는 말도 안된다며 핀잔으로 마무리하곤 했다. 마의 꿈만큼이나 그 사람들의 꿈도 중요한 것인데 말이다. 이제부터라도 진지하게 다른 사람의 말에특히나 자신의 꿈 혹은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말할 때 집중해서 귀 기울이는 사람이 되어야겠다. 나의 말 한마디로 누군가는 희망을 가질 수도 있을테니까 나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고.... 매일 배우게되는 여러 생각, 습관들이 아직은 많이 힘들지만 몸에 베고 익숙해지는 날이 올 것이라 확신한다. 

착한 어른이 되자